생활 정책

청소년 생리대 지원사업

베가지 2019. 8. 8. 06:50

 

여자라면 누구나 한 달에 한 번씩 겪게되는 불편한 일, 생리. 생리를 하고싶어 안달이 난 사람은 없을 겁니다. 생리는 예고하거나 본인이 조절 가능한 것이 아닙니다. 생리가 시작되면 일상생활 중일 때나 잘 때 조차도 조절이 불가능한 상태로 몸 밖으로 흘러나옵니다. 생리대가 없다면 혈흔을 여기저기 남기게 될 지도 모릅니다. 그러니 생리대없이 외출은 더더욱 어렵죠. 

 

몇 년 전, 어느 청소년의 결석 이유가 생리대 살 돈이 없었다는 소식은 다른 이들을 무척이나 안타깝게 만들었는데요. 그래서 떠들썩했던 생리대 지원사업. 어떤 이는 이야기합니다. 남자 청소년의 면도기도 지원해줘야 하는 것 아니냐? 수염은 하루에 한 번(간혹 두번 면도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만 일반적으로 한 번만 한다고 봅시다) 면도를 하면 됩니다. 면도기는 일회가 아니라 여러 번 사용 가능합니다. 집에 누군가가 사용하는 게 있으면 같이 사용할 수 도 있습니다. 생리대는 그게 어렵습니다. 천생리대가 있으나 학교에서 교체가 쉽지 않죠. 

 

한 사람이 한 달에 사용할 생리대 구입비는 적게는 1만원 즈음에서 많게는 3만원 가량이 듭니다. 별로 비싸지 않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누군가에게는 큰 부담이 되는 비용이죠. 그래서, 여가부에서 내년(2020년)부터 생리대 이용권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어떻게? 누구에게? 얼마나? 지원되는 지 알아봅시다. 

 


* 지원대상 ( 2001.1.1 ~ 2008.12.31 까지 출생자 중 여성청소년 )

- 생계의료 주거 교육 급여 수급자

- 법정차상위계층

- 한부모가족지원법에 따른 지원대상자

 

* 신청기간 

2019년 1월부터 12월 15일까지

 

* 지원기간 

- 한 번 신청으로 지원 자격에 변동이 생기기 전, 만18세 도달하는 해당년도 말까지

 

* 지원금액( 현물이 아닌 바우처로 지원 )

- 월 10,500원, 연 2회(매년 1월과 7월

- 해당 이용권(바우처)는 그 다음해에 소멸

 

* 신청방법

- 청소년 본인 또는 부모( 신청인 신분증 사본 )

- 주 양육자 등이 관계를 증빙할 수 있는 서류 첨부해서 관할 주소지 주민센터에 신청

- 2020년부터는 복지로 사이트 또는 앱에서 접수 가능( 공인인증서 필요 )

 

* 신청 접수 국가 통합 이용권(바우처) 카드인 국민행복카드를 별도 발급받아서 가맹 유통점에서 물품을 구매


 

<국민행복카드 발급사별 이용권 사용가능 구매처>

카드

온라인 유통점

오프라인 유통점

BC카드

지마켓, 옥션

이마트, 이마트 트레이더스,

CU편의점

삼성카드

삼성카드 쇼핑몰

이마트, 이마트 트레이더스,

CU편의점

롯데카드

올마이쇼핑몰

롯데마트, VIC마켓

 

현물이 아닌 바우처로 지원하면서 수령하기가 더 수월해진게 아닌가 싶습니다. 우리의 세금이 누군가에게 꼭 필요한 도움에 쓰인다면 다행한 일이라고 봅니다. 

 

 

https://youtu.be/T5dcBvu2Lno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