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정책

별도 가입없이 보장받는 시민안전보험!

베가지 2023. 8. 21. 14:44

Q. 시민안전보험 보장은 모든 지자체가 동일하다?

▶ '시민안전보험' 들어 보셨나요? 

 

기후 온난화로 인해 올 여름은 무덥고 홍수로 인해 집이 떠내려가거나, 거대 산불로 인해 집이 타버리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렇게 일상적으로 예견되는 손해가 아닌 경우에는 위험을 떠안게 될 겁니다. 화재보험 들어서 괜찮을거라구요? 천만에요. 증권을 잘 살펴보세요. 천재지변은 보장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만에 하나 피해가 발생했다면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요? 지자체에서 지원하는 피해복구? 

 

이럴때 보장받을 수 있는 보험이 있으면 꽤나 도움이 되겠죠?

여기에 해당하는 보험이 풍수해보험과 시민안전보험입겁니다. 

 

풍수해보험태풍, 해일, 지진, 홍수 등의 자연재해에 대해서만 보장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상가, 비닐하우스, 단독주택 등으로 가입을 합니다. 공동주택도 해당되나 대개 화재보험으로 갈음하고 있을겁니다. 풍수해보험은 화재를 보장하기 않기 때문이겠죠. 공동주택은 집중호우로 인해 지하주차장이 침수되는 경우가 발생하나 대부분 화재로 인한 피해가 대부분이죠. 

 

시민안전보험으로도 자연재해에 대해 보장받을 수 있는데요. 이 보험은 개별 가입을 하지 않아도 지자체에서 가입했다면, 지역 주민이라면 누구나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피해를 입었는데도 모르고 신청하지 않았다면 보장받을 수 없습니다. 

 

 

▶ '시민안전보험' ?  

 

- 시민안전보험이란? - 재난·사고로 인한 시·도민의 생명·신체 피해를 보상하고자 지자체가 자율적으로 보험사·공제회와 가입 계약한 보장제도입니다.

- 가입대상지자체 보험 가입 시, 해당 지자체에 주소를 둔 시·도민은 별도 절차 없이 일괄 가입

- 보장내용 : 일상생활 중 예상치 못한 사고 등을 당했을 경우 피해자가 일상으로 복귀 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보장제도입니다.

- 보험료부담 : 지방자치단체가 관장하고 보험‧공제사가 운영하는 보험으로 보험료를 관할지자체에서 부담

- 보장 대상 : 보험을 가입할 당시 해당 지자체에 거주한 시민(등록된 외국인 포함)

- 보험금 청구 :   보험금 청구서, 개인정보 처리 동의서, 주민등록등본, 신분증(사본), 사고 피해 입증 서류

 

지자체마다 시민안전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보장항목이 조금씩 다른걸 알 수 있습니다. 지역 특색에 따라 멧돼지, 개물림사고, 익사사고, 농기계 사고 등에 대한 보장까지 다양합니다. 심지어 헌혈후유증까지 보장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사회재난으로 분류되는 화재ㆍ환경 오염ㆍ폭발과 같은 사고, 교통ㆍ통신ㆍ에너지ㆍ의료 같은 기반 시설 마비, 가축 전염병 확산 따위로 일어나는 피해에 대해서 보장되는 보험에 가입한 지자체도 있습니다. 

 

시민안전보험은 본청과 지청에 따라 보장 내용이 달라서 함께 확인해 봐야 합니다. (예: 본청 - 서울특별시, 지청 - 성북구). 둘 다 중복보장받을 수 있으니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다른 일반적인 보험과도 중복 보장되니, 신청을 포기하지 마세요. 

 

 

본청과 지청에서 중복 보장되는 시민안전보험과 함께 자전거보험도 있습니다. 자전거보험은 운전자보험처럼 벌금, 4주 이상 진단받은 경우에 진단위로금, 교통사고처리지원금, 변호사선임비용 등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 지자체에서는 시민안전보험과 자전거보험에 둘 다 가입되어 있으니 지자체 민원실에 문의 후 보장받으시기 바랍니다. 

 

어떻게 얼마나 보장받을까요?

 

 

▶ 보상사례 


1. 자연재해 사망, 부산광역시 사상구

- 사고장소 : 경북 예천군 농경지

- 사고내용 : 농사 중 쓰러져 병원 응급실로 이송조치 후 사망

- 사고일시 :  2020년 8월 14일

- 보험기간 : 2020년 1월 1일 ~ 2020년 12월 31일(1년)

- 피보험자 : 부산광역시 사상구에 주소를 가진 시민

- 보상한도 : 재난지원금 1,000만 원, 구민안전보험 1,000만 원

>> 보험금 지급내역 : 재난지원금 1,000만 원, 구민안전보험 1,000만 원. 총 2,000만 원 지급

>> 사고난 장소는 경북 예천군이지만, 부산시 사상구 시민이기에 부산시와 사상구에서 보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2. 자연재해 사망, 익사사망, 광주광역시

- 사고장소 : 광주광역시 북구 두방길

- 사고내용 : 많은 폭우로 인한 건물(지하)이 물에 잠겨 못 빠져나옴

- 사고일시 :  2020년 8월 08일

- 보험기간 : 2020년 2월 21일 ~ 2021년  2월 20일(1년)

- 피보험자 : 광주광역시에 주소를 가진 시민

- 보상한도 : 자연재해 1,000만 원, 익사사망 300만 원

>> 보험금 지급내역 : 자연재해 1,000만 원, 익사 300만 원. 총 1,300만 원 지급

>> 자연재해로 인해 발생한 익사사고로 자연재해와 익사에 대해 보상 받을 수 있었습니다.


3. 물놀이 사망, 경기도 의정부시

- 사고장소 : 강원도 철원군 동송읍 상노리(담터계곡)

- 사고내용 : 물놀이 중 익사 사고로 추정

- 사고일시 :  2020년 8월 02일

- 보험기간 : 2020년 7월 2일 ~ 2021년 7월 1일(1년)

- 피보험자 : 의정부시에 주소를 가진 시민

- 보상한도 : 물놀이 사망 1,500만 원

>> 보험금 지급내역 : 익사 사망으로  1,500만 원 지급


위 예처럼, 각 지자체에서 자연재해, 익사사고, 온열질환진단비 등 다양하게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재해나 각종 사고로 피해를 보셨다면, 해당 지자체에 문의를 하셔서 보장받기를 바랍니다. 

 

내가 살고 있는 지자체의 시민안전보험 가입 여부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시민안전보험 확인!!! 

 

A. 시민안전보험은 지자체마다 가입한 보장내용이 다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