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정책

전기차 보조금 700만원? 그건 국가보조금!

베가지 2022. 1. 25. 15:39

공동주택 주차장, 대형마트 주차장, 공공기관, 개인주택 등 다양한 곳에 전기차 충전을 위한 충전소를 심심찮게 볼 수 있는데요. 전기차 충전소가 많아진만큼 전기차량 대수도 꽤나 많이 늘었습니다.

 

초창기 전기차는 충전소가 없어서 구입하는것 부터가 모험이었습니다. 심지어 주행거리도 짧아서 고속도로에서 보는 건 정말 드문 일이었죠. 게다가 가격은 얼마나 사악한지... 보조금이 있었어도 실제 지불해야 하는 금액이 컸습니다. 같은 차종을 굳이 그렇게 비싼 가격에? 라는 의문이 들었는데요.

 

그에 비하면, 현재 전기차는 예전보다 차량가격도 많이 떨어졌고, 충전소도 많이 늘었고, 주행거리 역시 길어졌습니다. 

 

연초에 발표한 2022년 전기차 보조금은 작년에 비해 깎였는데요. 대신 더 많은 전기차 보급을 위해 지원대수는 2배로 늘어났습니다. 

이에 더해, 전기차를 생산하는 회사에는 차량가격을 낮추는건 물론, 연비와 주행거리를 개선하도록 유도하고 있는데요.

 

차량 가격대별 지원 규모(국가 보조금)

- 5,500만 원 미만 차량 : 지원액의 100%

- 5,500만 원 ~ 8,500만 원 미만 차량 : 지원액의 50%

- 8,500만 원 이상 차량 : 미지원

 

추가지원

- 5,500만 원 미만 차량 중에서 작년 대비 차량가격을 인하한 차량에 대해서는 인하한 금액의 30%, 최대 50만 원을 추가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 전기택시에 지원하는 추가 지원금 200만 원은 그대로 유지

- 어린이 통학차를 구매할 경우에 500만 원 추가 지원

- 초소형 승용 화물차를 특정 지역내 환승용, 관광용으로 구매하는 경우에 50만 원 추가 지원

- 저온/상온 주행거리가 70% 이상(1회 충전 주행거리)일 경우 20만 원 추가 지원(주행거리 400km 이상 차량)

 

보조금을 지원받은 차량의 경우에 의무운행기간이 기존 2년에서 5년으로 늘어납니다. 국민의 세금인 보조금을 지원받아서 싸게 구매한 차량을 해외로 수출하여 발생하는 손실을 줄이고자 함입니다. 

 

위 내용은 국가보조금 관련 내용이었다면, 다음은 각 지자체별 지원금 규모입니다. 

국가보조금에 더해서 지자체 지원금을 합치면 차이가 많이 납니다. 주소지를 옮길까하는 고민이 드는 시점이죠.

작년 수소차 국가보조금은 2,250만 원 이었습니다. 

 

2021년 지자체별 지원금 규모

 

지자체별로 연 2회 공고를낼 예정이니, 전기차나 수소차를 구매할 예정이라면 지자체별 공고를 잘 참고하셔서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국가보조금과 지자체별 지원금을 합치면(2021년 지원금 규모), 최대 전기차는 1,800만 원, 수소차는 3,750만 원, 전기차는 최저 900만 원, 수소차는 최저 3,150만 원입니다. 지원금없이 오롯이 본인 돈으로만 하고자 한다면 모를까 그렇지않다면, 어느 지자체에 사는지에 따라 지원금 차이가 많이 납니다. 또한 지원금이 적다고해도 본인 돈 100%보다 낫다는 생각이라면 꼭 ~ 지자체 공고를 챙기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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