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는 이야기

계란 숫자의 비밀

베가지 2020. 4. 6. 06:48

Q. 계란에 적힌 숫자로 산란일자만 확인할 수 있다?

 

예전에는 잘 보이지 않던 계란 위 숫자. 어쩌다 한 두개의 숫자만 보였던 것이 이젠 숫자 하나가 아닌 10개 가까운 숫자가 보입니다. 이 숫자는 무얼 의미하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계란가격 폭등으로 계란 보기를 황금같이 하고 있습니다. 아무리 저렴한 계란이라도 30알이 들어있는 계란 한 판 가격이 5천 원 이하를 보기 어렵습니다. 반찬없을 때나 간편하게 식사할 때, 라면끓일 때 곁들여주면 영양 보충이 될 것 같습니다.

 

누구나 저렴하게 손쉽게 해 먹을 수 있는 계란에는 언제부터인지 10개 가까운 숫자와 영어가 찍혀있는 걸 보았을 겁니다. 

 

이 숫자가 무엇을 의미하는 지 궁금하지 않으셨나요? 

 

계란마다 표기하는 숫자나 영어가 달라서 어떻게 읽고 해석해야하나 궁금하기만 하셨다면, 잠깐 꼼꼼히 들여다 보시면 됩니다.

 

몇 년 전 계란에서 검출된 농약성분으로 인해 심각한 문제가 생긴적 있었죠.

 

심지어 한살림에서 판매하는 계란 중에서, 풀어놓고 키운 닭이 낳은 달걀에서 농약성분이 검출되어 크게 문제가 되었었죠. 양계농장 하기 전에 과수원으로 쓰던 농장에서 썼던 농약성분이 토양에 그대로 10년 이상 잔류했던거죠. 농약성분이 10년 이상 잔류할거라는 생각을 하지 못했던거죠. 그 땅을 쪼던 닭이 낳은 달걀에서 농약이 검출되다보니 다른 계란은 어떻게 믿을 수 있는지?

 

농약이 검출된 계란을 생산한 생산지와 그렇지 않은 생산지는 어떻게 구별할건지 고민이 되었었죠. 그 후 계란에 산란일자, 생산자 고유번호, 사육환경을 구분해서 표기하자고 했던거죠. 

 

생각보다 구별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생산자 고유번호까지는 몰라도 산란일자와 사육환경만 알아도 우리가 알고 싶은 정보는 거의 다 알게되는거죠. 

 

생산자 고유번호로 생산지를 더 알고 싶으시다면 '식품안전나라'에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산란일자는 맨 앞 4자리를 그대로 읽으면 됩니다. 월일로 구분되어 있으니 '1012'는 10월 12일에 낳은 계란임을 알 수 있습니다. 

 

맨 뒤 한 자리 숫자는 사육환경을 나타냅니다. 1은 야외에서 자유롭게 뛰어놀면서 지정하지 않은 자리에 아무렇게나 낳은 달걀을 말합니다. 영혼이 자유로운 달걀이죠. 2는 실내이긴 하지만, 케이지가 아닌 평평한 바닥에서 자라난 닭이 낳은 달걀입니다. 3은 약간 넓지 않은 케이지에서 자라난 닭이 낳은 계란을 말하고 4는 A4용지보다 작은 케이지에서 자라난 닭이 낳은 달걀입니다. 4는 케이지가 몹시 좁아서 옴싹달싹하기 힘든 상태라서 질병에 취약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A. 계란에 적힌 숫자로 산란일자, 생산자와 생산지, 사육환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