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돈과 금융 이야기

신용등급은 어떻게 정해질까?

베가지 2020. 2. 21. 07:01

Q. 연체금 상환하면 즉시 신용등급이 회복된다?

 

 

사회에 이제 첫 발을 들였다면 돈이 많고 적음에 관계없이 신용등급은 4 ~ 6등급부터 시작합니다. 내 신용등급을 어떻게 알아보냐구요? 

 

https://www.credit.co.kr/ib20/mnu/BZWOCCCSE04

 

NICE지키미

1위 신용평가기관, 신용점수 올라가는 나이스한 신용습관

www.credit.co.kr

NICE 에서는 회원가입없이 신용등급 조회가 가능합니다. 여기 뿐 아니라 본인이 이용하는 은행 등에서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신용등급이 별로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대출을 받거나 카드발급 받기 전에는 말이죠. 신용기록이 전혀 없으니 신용카드 발급을 꺼릴 수도 있고, 그렇지 않으면 한도를 최소한으로만 사용하게 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체크카드만 사용하게 할 수 도 있죠.

 

혹시 한 은행에서 대출을 받고 제때 갚지 않고 연체하기가 일쑤라면 다른 은행에서 대출도 쉽지 않습니다. 당신의 연체사실을 모든 은행들이 혼자만 알고 있을 리 없으니까요. 이 고객이 우리 은행만 이용하는게 아니라 다른 은행에서도 똑같은 행동을 한다면 돈 받기 어려운 고객은 피하는게 상책이거든요. 

 

우리가 흔히 잘 알고 있는 은행(저축은행은 절대 아님)은 1금융권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신용등급이 떨어져서 대출이 어렵다면 2금융권, 그것도 안되면 사채시장으로 가는겁니다. 1금융권에서 멀어지면 멀어질수록 대출금리도 올라갑니다. 왜? 돈 받기 어려우니까. 그런 사람들이 가는 곳이니 이자는 물론 원금까지 안 갚고 튈지 모르잖아요. 혹여 받을 수 있다고해도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되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그러니 죄다 이자율을 올릴 수 밖에 없는겁니다.  

 


개인의 신용등급을 책정하는 신용조회회사는 대출건수 및 금액, 연체금액, 연체기간, 제2금융권 대출실적, 신용카드 사용실적 등 여러 평가항목을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개인별 신용평점을 산출하고 이를 토대로 신용등급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얻어진 신용평점이 높으면 우수고객, 낮으면 위험고객으로 분류하여 대출한도 및 이자율을 차등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신용정보를 금융회사간 공유하고 있습니다.


■ 개인 신용평가 반영요소 

출처 : 파인

 

■ 신용평가에 오해하는 것들 

 

- 신용등급을 조회한다고 신용등급이 하락하지 않습니다. 요즈음엔 손쉽게 조회가 가능하죠. 

- 재산이나 소득이 높다고 등급이 높진 않습니다. 얼마나 잘 갚는지 갚을 능력과 의사가 있는지가 중요하죠. 돈이 있으면서 할부금이나 신용카드 결제를 빈번하게 연체한다면 등급이 높을 수 없죠.

- 신용카드는 몇 개를 보유하느냐보다 보유한 카드를 사용하고 잘 갚는지가 중요합니다. 

- 연체 후 상환해도 즉시 신용등급이 올라가진 않습니다. 얼마나 꾸준히 상환 약속을 잘 지키는지 지켜보겠다는 거죠.

- 사회초년생은 금융거래정보가 없어서 4~6등급부터 시작합니다. 

- 신용조회회사마다 등급이 다를 수 있습니다. 신용평가요소도 조금씩 다릅니다. 

- 휴대폰 단말기 할부대금 연체시에는 불이익이 있을 수 있으나, 통신요금 연체시에는 불이익이 없습니다. 

- 신용등급외 직장, 소득, 직급 등을 고려해서 대출여부가 결정됩니다. 대출금리는 신용등급이 높다고 무조건 낮진 않습니다. 은행마다 다르다는 거...

 

 

2020/01/10 - [네 돈 관리나 잘 하세요.] - 수협에서 대출받았더니 신용등급 1단계 하락

 

수협에서 대출받았더니 신용등급 1단계 하락

작년에 있었던 대출 관련 이야기를 해보려합니다. 승계로 인한 대출로 평소 거래하던 1금융권 외 2금융권, SH수협은행이 아닌 단위 수협,에서 받게 되었습니다. 그 전 신용등급은 1등급에 신용점수는 956점. 평소..

ddozabob.tistory.com

 

■ 낮은 신용등급의 불이익 

 

- 기존 대출금을 조기에 상환하도록 독촉받을 수 있다.

- 신용카드 사용액 한도가 낮아질 수 있다.

- 신규대출에 제한을 받을 수 있다.

- 높은 대출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다.

- 대출금 연체로 차후 대출금 납부 후에도 신용등급이 바로 올라가지 않는다.

- 비자발급시 제약을 받을 수 있다.

 

 

■ 한 번 낮아진 신용등급을 올리려면 

 

- 공과금 납입내역 제출(통신요금, 국민연금, 건강보험료, 도시가스, 수도요금 등) : 각 기관에서 납부내역을 발급받아서 신용조회회사에 등록하면 됩니다. 

- 학자금 대출, 서민금융 대출에 대해 성실히 상환하고, 체크카드를 꾸준하게 30만원 이상 사용하는 것도 신용등급 올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에 관련된 서류는 별도 제출하지 않아도 됩니다. 

 

신용등급이 낮아도 대출받을 일이 없다면 별 문제가 없을 수 있습니다. 주택, 자동차 구입 등 꽤 큰 금액이 들 때도 본인이 보유하고 있는 현금으로 지불할 예정이라면 신용등급이 낮은들 무슨 걱정이겠어요? 

그게 아니라 대출의 힘을 빌려서 구입해야 하는 입장이라면 신용등급은 무시할 수 없죠. 무심코 큰 금액이 아니라는 이유로 차일피일 연체하다 신용등급이 낮아지는 일은 없으면 합니다. 

 

A. 연체금 일시 상환이 이뤄져도 꾸준히 상환하려는 의지와 능력을 보기에 즉시 신용등급이 회복되지 않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