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돈과 금융 이야기

목이 빠지게 기다릴만큼 이득일까? '하나더적금'

베가지 2020. 2. 4. 10:30

 

어제부터 하나은행 전산망이 폭주하는 이유. 

 


'하나 더적금'


출처 : 하나은행

 

 

겨우 3일간 판매하는 상품입니다. 오늘이 지나면 가입하지 못한다고 광고하는 적금.

작년에 카카오뱅크에서 고금리 적금 가입 광고를 대대적으로 했다가 가입은 커녕, 접속 폭주로 사이트에 들어가보지도 못하고 기존 적금은 해약해 놓은 상태였고... 몹시 짜증나고 화나는 일이 벌어졌었죠. 그 때를 기억하면 다시는 이런 적금에 낚이지 않으리라 다짐을 했건만... 

 

또 또 또 다시....

 

■ 도대체 얼마나 가입가능하지?

 

적게는 매월 10만원에서 최대 30만원까지 가입이 가능합니다.

겨우???

 

■ 가입 기간은?

 

1년만 납입할 수 있습니다. 

 

■ 금리는?

 

- 기본금리 : 3.56%

- 최대우대금리 적용시 : 연 5.01%

 

■ 조건은?

 

최대 연1.45%(세전)

예금 가입 후 아래 우대항목을 충족하는 경우 최대 연 1.45%의 우대금리를 만기해지 시에만 적용되고, 일부해지 및 중도해지 시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① 온라인채널을 통해 가입한 경우 연 0.2% (창구 및 고객센터 제외)

- ② 가입 후 3개월이 되는 달의 말일을 기준으로 하나은행 입출금통장에서 이 예금으로 자동이체가 등록된경우 연1.25%

* 2월 4일 현재, 온라인채널만 열었더니 가입폭주로 지점채널까지 열고 있다고 합니다. 

 

■ 중도해지 또는 일부해지때 금리는?

 

- 만기일 이전 총 2회까지 가능하며, 일부해지 금액에 대해서는 중도해지금리가 적용됩니다.
(단, 일부해지 후 예금잔액은 10만원 이상이어야 함)

 

출처 : 하나은행

가입할 댄 모두 우대금리를 적용해줄 것처럼 이야기하지만, 만기를 채우지 못하면 기본금리에 차등률과 경과율까지 적용해서 계산한 금리를 적용합니다. 이렇게 치사하게 금리를 적용할만큼 이자를 많이 줄까요/

 

■ 실제 이자는?

 

 

매월 30만원씩을 착실하게 납입하고 만기를 가득 채웠다고 가정했을 때, 이자에서 세금을 제하고나면 82,650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30만원씩 12개월을 넣었는데 왜 이자가 82,650원??? 의문을 품을 수 있습니다. 적금에 적용되는 금리는 매달 납입하는 돈이 만기까지 얼마나 거치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적용됩니다. 그러니 실제는 만기원금에 해당 금리로 계산한 것에서 반보다 조금 더 이자가 발생합니다. 여기서 또 세금이...

 

만약 저축은행 등에서 어렵지않게 만날 수 있는 3% 금리를 적용하면 어떨까요? 차이가 많이 날까요?

 

세금을 제하고 49,491원을 이자로 받을 수 있습니다. '하나 더적금'과 비교하면 33,159원을 적게 받는 게 되는군요.

사이트가 폭주하는 걸 짜증 잔뜩 섞인 얼굴과 마음으로 몇 시간을 투자할만큼 큰 금액은 아닙니다. 아니 이 돈이 적냐? 라고 말할 수도 있겠지만, 알바를 빠지거나 해야만 하는 일을 제쳐둘만큼의 비용이라고 하기엔 적다는 겁니다. 

그래도 하겠다면.... 뭐 .... 

 

금리로 찍히는 5라는 숫자가 크다는 생각에 가입하려 너무 애쓰지마세요. 사회초년생이라면 혹~ 하기 딱 좋은 상품입니다. 작은 먹이로 유인해서 장기고객으로 묶어두려는 은행의 꼼수~~

 

 

시중은행 중에는 생각보다 괜찮은 금리를 제시하는 곳도 많습니다. 

 

 

저축은행은 더 많습니다, 시중은행보다. 

저축은행도 예금자보호가 적용되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이자와 원금 합쳐서 5,000만원이 넘지 않도록하면 됩니다. 

 

 

현재 거주지 주변의 신협, 새마을금고 등에서는 반짝 기획으로 고금리 상품을 내놓고 있으니 가끔씩 산책 겸 동네한바퀴를 둘러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네요. 마스크는 꼭 끼시고 말이죠~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