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상품 들여다보기

근로장려금 수급자 가입가능한 연 5.65%의 'KB 국민행복적금'

베가지 2019. 9. 3. 06:50

 

시중 은행에서 만날 수 있는 적금 금리는 연 2% 가 채 되지 않을겁니다. 기준금리가 0.75%로 낮아진만큼 우리가 만날 수 있는 예적금 금리 역시 확~ 낮아졌을 테니까요. 간혹 높은 금리는 특별 조건이 많이 붙습니다. 그나마 한 두가지 정도의 조건이 붙으면 다행이지만 5가지 이상 조건은 금리를 주기 싫은 모양새가 역력합니다. 아니, 해당 은행으로 아예 통장을 바꾸라는 의미일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은 근로를 장려하기 위함이라고 하지만 실제 방학기간 중 잠깐의 근로로 인한 소득으로 근로장려금을 수급하는 사례가 있습니다. 제도의 사각지대라고 손가락질하는 사람이 있을 수 있지만, 받을 수만 있다면 받는 게 어쩜 당연한 일일지도 모릅니다. 

 

근로장려금을 수급하는 사람이 가입할 수 있는 고금리 적금까지 있으니 근로장려금은 그냥 지나치기에는 아깝다는 생각이 듭니다. 

 

 

* 근로장려금 수급자 가입가능한 적금은 모든 은행을 통합해서 납입 상한선을 두지 않습니다. 가입할 수 있는 만큼 가입하면 꽤나 이득이 될 듯 합니다. 

 

 

국민은행 'KB국민행복적금' 은 어떤 상품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은행연합회의 전국 은행 금리를 비교해보면, 가장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 상품은 늘 장병적금이었습니다. 그러나 'KB국민행복적금'은 장병적금을 능가하는 금리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앞 뒤 재지말고 당장 가입하러 가야할 판입니다. 어떤 내용인지 볼까요?


- 가입기간 : 1년

- 예금종류 : 정액적립식 5.65%, 자유적립식 4.65%

- 가입방법 : 영업점 방문예약

- 납입한도 : 정액적립식 1만원~ 50만원, 자유적립식 1천원 ~ 50만원(만기 1개월 전까지 납입 가능)

- 가입구분 : 1인 1계좌

- 기본이율 : 기본 연 3.65%(자유, 정액 동일)

- 우대이율 : 정액적립식: 연2.0%p (전 회차 월 저축금을 납입하고 만기해지하는 경우 계약기간 동안 적용),

                자유적립식: 연1.0%p (만기해지하는 경우 계약기간 동안 적용)

- 가입대상 : 기초생활수급자(소년소녀가장 포함), 북한이탈주민, 결혼이민여성, 근로장려금수급자, 한부모가족지원

                보호대상자, 만65세 이상(신규시점 주민등록상 생일기준) 차상위계층

* 증빙서류 제출 후 가입가능

* 재예치, 중도인출 불가능

* 만기자동해지 서비스, 잔액 95%에서 예금담보대출 가능


 

증빙서류(예시)발급처

기초생활수급자
(소년소녀가장 포함)
수급자증명서 동주민센터
북한이탈주민 북한이탈주민증명서 시·군·구청
결혼이민여성주) 외국국적(택1) 외국인등록증(결혼이민(F-6)) 출입국관리사무소
혼인관계증명서(상세) 동주민센터
대한민국국적 혼인관계증명서(상세), 기본증명서(상세)
근로장려금수급자 근로장려금결정통지서 국세청
한부모가족지원 보호대상자 한부모가족증명서 동주민센터
만65세 이상 차상위계층(택1) 차상위계층확인서, 자활근로자확인서, 차상위본인부담경감대상자증명서, 장애인연금·장애수당·장애아동수당대상자확인서 동주민센터

 

서민목돈마련지원을 위한 상품에 본인이 직접 영업점을 방문해야하는 번거러움이 있지만 조금의 불편함과 귀찮음을 견딘다면 꽤 높은 이자로 위로를 받을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이왕 행복적금에 가입하시려면 어느 은행에서 현재 판매하고 있는지 확인하시고 하루에 모두 가입하시는게 좋을 듯 하네요. 

728x90
반응형